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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야, 미안해!

[광고로 보는 브랜드 (57)] 서울우유 체다치즈: 또 다시 1위 자리를 뺏길 것 같은 실패한 브랜딩 (지창욱, 유오성)

by Robin-Kim 2025.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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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로 보는 브랜드와 브랜딩: 두 번째 이야기]가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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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브랜드가 소비자와 만나는 최전선에 있는 마케팅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브랜드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 등이 짧은 시간과 한정된 공간 안에 밀도있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브랜드들이 제작비와 매체비 그리고 모델비 등을 고려했을 때 적게는 수억 원에서 많게는 수십억 원예 예산을 집행하면서도 의미없는 '엉망진창'의 광고를 만들고 있습니다.

 

가장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마케팅 아이템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래서 [광고로 보는 브랜드]는 광고를 통해 브랜드가 얼마나 마케팅 활동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해 얘기하고 공유하는 시리즈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글 싣는 순서 ]

 

- 대한민국에서의 간략한 피자 역사

- 서울우유 체다 치즈 캠페인

- 체다치즈와 치즈시장 분석

- 서울우유 체다 치즈 캠페인의 심각한 문제

- 캠페인, 이렇게 했어야 했다

- 크리에이티브도 문제

- 왜 이런 문제가 일어났을까


대한민국에서의 간략한 피자 역사

치즈가 우리의 식탁 위에 올라온 것은 1980년대 중반, 피자를 통해서라고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물론 그 이전에도 피자를 먹던 가정이 있긴 했지만 극소수였고, 당시 당시 국내 산업 보호를 위해 수입 먹거리에 높은 관세를 유지했었던 정책 때문에 치즈는 굉장히 낯선 식품이자 식재료였습니다.

 

당시 바나나가 귀했던 것과 마찬가지였죠. 그나마 바나나는 과일이었고, 어린아이 때부터 영어를 배울 때 사과, 배, 바나나 등을 그림으로 보고 배워 익숙했을 뿐입니다.

 

그런데 1985년 서울에 진출한 ‘피자헛’의 피자를 통해 치즈가 식탁 위에 등장하며 익숙해지는 계기가 됩니다.

 

 

하지만 당시에서 익숙하지 않은 느끼한 맛에 호불호가 굉장히 갈렸던 데다, 우리 음식 하고는 어울리지 않아 식탁 위에 오르기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피자뿐 아니라 샌드위치, 파스타 등을 일상적으로 먹게 되면서 치즈가 익숙해졌고, 김밥에도 치즈 김밥이 생기면서 이제는 숨 쉬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음식이자 식재료가 되었죠.

서울우유 체다치즈 캠페인

그리고 2025년 1월, ‘서울우유 체다 치즈’는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한 브랜딩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우선 캠페인 영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캠페인은 서울우유가 2025년 체다 치즈 출시 40주년을 맞아 배우 지창욱 씨, 유오성 씨를 모델로 진행한 것인데요, 뭔가 좀 이상합니다.

 

더 정확하게는 브랜딩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돈만 낭비한 실패한 캠페인이 되었는데, 그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다 치즈와 치즈 시장분석

일단, 체다 치즈 시장에 대한 자료 자체가 많지 않은 데다, 최근 자료는 더더욱 구하기 어럽다는 점을 감안부탁 드립니다.

 

우선 2017년 8월 기준 시장점유율 1위는 서울우유 (31%). 2위는 동원 F&B (26%), 3위는 매일유업 (22%), 4위는 남양유업 (15%), 5위는 자체 브랜드 (PB·4%)였습니다. (출처: 국민일보. 2017-10-23)

 

체다 치즈를 포함한 전체 치즈 시장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지경제 2019.07.23 기사에 의하면 2019년 1분기 매출액 기준으로 서울우유가 178억 원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전분기인 2018년 4분기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중요한 건 2, 3위인 동원 F&B와 매일유업은 전분기보다 상승했으며, 서울우유와 동원 F&B의 매출액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뒤집힐 수 있다는 것이죠.

 

이제, 이런 상황을 서울우유 체다 치즈 캠페인에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서울우유 체다 치즈 캠페인의 심각한 문제

제가 예전에 시장 1위, 시장 대표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얘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 시장 1위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법 보러 가기

 

사실 서울우유 체다 치즈가 체다 치즈 시장에서 1위인 것은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얘기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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